본문 바로가기
건강 정보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(울퉁불퉁, 갈라짐, 세로줄, 깨짐)

by 2유디 2022. 8. 11.
728x90
반응형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(울퉁불퉁, 갈라짐, 세로줄, 깨짐)

우연히 손톱을 보다가 평소와 달라진 손톱을 발견하고 왜 이런 걸까 한 번쯤 생각해 본 적이 있지 않은가요? 몸에 이상 징후가 생기면 신체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, 그중 한 곳이 손톱입니다. 손톱은 건강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부위 중에 하나입니다. 이렇게 손톱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울퉁불퉁, 갈라짐, 세로줄, 깨짐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. 이러한 증상들은 왜 나타나는 건지 한번 확인해 볼까요?

 

 

 

울퉁불퉁한 손톱

손톱이 울퉁불퉁하거나 가운데가 푹 들어갔다면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 증상일 수 있습니다. 철분 결핍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으니,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검은 새로 줄이 생긴 손톱

손톱에 검은 줄이 생겼다면 피부암이나 악성 흑색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. 흑색종은 피부암의 일종으로 피부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. 손톱 아래에 검은 줄이 보인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.

 

 

잘 부러지는 손톱

손톱이 잘 부러지는 증상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영양상태가 나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또한 손톱이 건조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.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 주고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음식 섭취를 해주며, 손톱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세로줄이 생긴 손톱

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것은 매우 흔한 증상 중 하나이며, 일상생활에서의 건조함이 대표적입니다. 그 외 증상으로는 피로와 영양부족이 생겼을 때도 손톱에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 

 

부스러지고 갈라진 손톱

손톱이 약해져 쉽게 부스러지고 갈라진다면 갑상선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. 호르몬 영향으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기면 손톱이 부스러질 수 있습니다. 또한 영양부족으로 인해 손톱이 부스러지고 갈라질 수 있습니다.

 

 

노란 손톱

손톱이 노랗게 변하면 곰팡이에 감염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. 진균증은 손톱에 무좀을 일으키는 곰팡이균으로 진균증에 감염이 되면, 손톱 색이 노랗게 변하고 두꺼워집니다.

 

 

흰 반점이 생긴 손톱

손톱의 하얀 반점은 아연 결핍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. 아연이 부족하면 손톱에 있는 신생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해 흰 반점과 가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 


 

손톱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알아봤습니다. 증상 대부분은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결핍되어 나타나지만 미용상의 이유로 손톱을 관리하게 되면서 손톱을 상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잦은 손톱관리는 손톱이 얇아지면서 갈라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고, 회복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. 지나친 손톱 관리는 손톱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손톱은 우리 몸의 작은 거울이라고도 합니다. 육안으로도 충분히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,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났다면 관심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.

 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